아쿠아천국

권혜원

〈액체 비전 – 프롤로그〉, 2022.

16채널 비디오, 8채널 사운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커미션

권혜원은 특정한 사건이나 기억이 배어 있는 장소에 관해 방대하게 리서치하고 영상·설치·퍼포먼스 등으로 서사화 하는 작업을 해왔다. 〈액체 비전 – 프롤로그〉는 ‘강’(江)을 미디어로 볼 때 우리의 인식에 어떤 가능성이 생겨나는지 탐구하는 프로젝트다. 강은 어떤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으며, 강이라는 공간에서 작동하고 읽히는 텍스트는 무엇인지, 강은 어떤 데이터 저장장치인지 묻는다. 그리하여 매체와 강이라는 두 환경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관습적인 인식과 감각의 한계에 도전한다.
〈액체 비전 – 프롤로그〉는 위의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구체적인 강의 도입부에 관련된 환경을 탐구한다. 산의 수원지에서 시작해 계곡, 습지, 저수지의 공간을 그 대상으로 한다. 다양한 물의 특성을 아우르며 환경-특정적인 감각을 진화시켜온 양서류의 시각을 중심으로, 생태 다큐멘터리나 수생태계의 재현에서 ‘투명한’ 것으로 감추어져 있는 측정, 기록 장치들, 인간의 관찰을 매개하는 다양한 시각장치들을 다룬다. 또한 우리를 낯선 곳에 두는 해양 SF들의 관점을 공유하며, 수륙양용의 시각에서 육지 중심적으로 편향된 관점들을 재고해보고자 한

리경

〈나의 환희는 거칠 것이 없어라 〉, 2018.

이 이란

〈술루 이야기〉, 2005.

마리안토

〈띠르따 페르위타사리〉, 2022.

닥드정

〈원천미술 〉, 2016~2022.

아드리앵 M & 클레어 B

〈아쿠아 알타 – 거울을 건너서〉, 2019.

권혜원

〈액체 비전 – 프롤로그〉, 2022.

빠키

〈무의식의 원형 〉, 2022.

에코 오롯

〈제주산호뜨개〉, 2018~2022.

〈플라스틱 만다라〉, 2019~2022.

〈바다의 눈물〉, 2021~2022.

부지현

〈Where is it going〉, 2022.

김태은

〈Rectangular System 〉, 2005(2022년 재제작).

〈구원_증발 〉, 2022.

리우 위

〈이야기가 넘쳐 홍수가 될 때〉, 2020.

This site created by Studio P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