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빛을 _ 기쁨 가득한〉, 2021.

설치를 위한 드로잉, 혼합 매체, 혼합 재료, 스테인리스 스틸, 조명, 가변크기, 달 지름 약 500cm, ACC 커미션

리경은 스펙터클한 감각적 유희 대신 인간과 사회를 둘러싼 철학적인 사유의 영역을 건드리는 설치 작업에서 독보적이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슬로베니아, 중국, 인도, 일본 등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작가는, 설치, 영상, 사운드로 공간 전체를 에워싸는 대형 설치 작품을 통해 유동하는 빛의 공간을 제시한다.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공식 전시 《라이트 평창: 백남준과 케이아트》(평창올림픽플라자 문화 ICT관)의 일환으로 백남준Ⅹ리경 2인전을 가졌고, 2014년에는 에르메스 재단의 초청으로 도쿄 메종 에르메스 르 포럼에 한국 작가로는 두 번째로 초대되어 개인전을 열고, 미술관 설립 이래 최다 관람객을 기록하기도 했다. 독일 카를스루에 ZKM, 런던 빅토리아 미로 갤러리 프로젝트 스페이스, 광주 비엔날레 및 부산 비엔날레, 국립현대미술관 등 유럽과 아시아 그리고 국내 유수의 기관에서 공간을 상대로 빛과 소리를 통해 숭고함을 표현하고, 예술적 상상력을 일으키는 거대한 스케일의 작업들을 선보이고 있다.

<더 많은 빛을 _ 기쁨 가득한>
달을 보면서 사람들은 그 밝음과 원만함을 이야기한다. 부드러운 빛, 요요한 빛인 달빛은 포용하고 감싼다. 서로 어울리게 하고 녹아들게 한다. 사물들을 서로 확연하게 구분하거나 개별화하는 햇빛과는 달리, 달빛은 구별하는 빛이 아니라 융합하는 빛이다. 우리가 그 빛에서 푸근함과 은근함을 느끼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달빛은 어둠과 함께 있다. 달빛은 어둠을 몰아내기보다는 어둠의 일부를 밝히면서 어둠의 심지라도 되듯이 어둠 한가운데서 어둠과 함께 공존한다. 달은 그 밝음으로 인해 정화하는 힘의 상징으로 간주되었고, ‘죽음이 있는 영속하는 삶’처럼 차고 기우는 현상을 보며 재생과 생명력의 상징이 될 수 있었다.예상치 못했던 힘든 시간을 지나고 있는 우리들은 다시 차오르는 달을 바라본다. 하늘의 빛인 낮과 하늘의 어둠인 밤. 그러나 그 밤의 빛이 되는 달. 밤이 내리면, 빛이 오르고 밤의 빛인 달과 별들의 궤도가 드러나며 감각정원에서의 축제가 밝아 온다.

오도함

〈당신의 피부가 듣는다〉, 2021.

고기영

〈에메랄드 빛의 숲〉, 2021.

권혜원

〈풍경을 빌리는 방법〉, 2021.

최성록

〈시작의 계곡〉, 2021.

〈빛,불,물〉,

용세라

〈흘러가는 말〉, 2021.

문창환

〈더 완벽한 세계〉, 2021.

신미경

〈香水(향수)와 鄕愁(향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2021.

리경

〈더 많은 빛을 _ 기쁨 가득한〉,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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