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결 / 증발
부유물 / 침전물
현장 속으로: 기억과 사건 시각적 해설
정소영 시각적 해설
작품 제목: 응결 / 증발
작가 이름: 정소영
만든 때: 2023년~2024년 / 2024년
작품 종류: 설치
작품 재료: 알루미늄
작가 이름: 정소영
작품 제목: 부유물 / 침전물
만든 때: 2024년
작품 종류: 설치
작품 재료: 유리, 모래 / 레진, 옛 전남도청에서 수집한 물질
작품 크기: 가변크기(전시에 따라 작품 전체 크기가 달라짐)
차가운 물이 담긴 컵을 들어보면 컵이 놓여 있던 바닥에 컵 아랫면 모양의 물자국이 생긴다. 그리고 물자국은 이내 공기 중으로 흩어진다. 작가는 은색의 알루미늄으로 물자국 형태의 조각인 <증발>과 <응결>을 만들어 야외 바닥에 설치했다. 일시적인 현상을 붙잡아 ‘사건의 흔적’을 드러내는 것이다. <응결>은 뜨거운 바닥 위에 물이 머물다 간 자리를 동그란 물자국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증발>의 물자국은 야외 바닥 타일의 격자 위를 따라 모였다 흩어진 흔적을 나타낸다.이 반짝이는 물자국은 과거에 고여있던 물이 증발하지 못하고 남아있는 것일까. 아니면 외부에서 새로운 물길이 밀려드는 것일까.
액체 속에 들어 있는 물질이 밑바닥으로 가라앉아 생기는 ‘침전물’과 물 또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물’에는 가벼움과 무거움이 공존한다. 작가는 옛 전남도청에서 수집한 붉은 벽돌과 폐자재, 흙, 시멘트 가루들을 굳힌 조각인 <침전물>과 투명한 돌 안에 모래를 가둬놓은 <부유물>을 제작했다.
작품 속 세상에서는 부유하는 것과 가라앉는 것은 언제든지 위치를 뒤바꿀 수 있고, 가벼운 것과 무서운 것이 서로를 품어 한 덩어리로 굳어질 수 있다. 어디선가 굴러와 멈춰진 돌과 반쪽짜리 덩어리, 계단 층층마다 쌓여있던 먼지는 역전된 공간과 연속적 시간 속에서 소멸과 생성을 반복하는 퇴적물로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