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아의 도시

아이 웨이웨이의 〈궁전〉

〈궁전〉, 2019.

143X256X185cm

작품의 제목은 궁전이다. 화려하거나 웅장한 궁전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지만, 작품의 모습은 오랫동안 햇빛과 비바람을 맞으며 말라버린 거대한 나무처럼 보인다. 185cm 정도의 키의 두 사람이 다리를 벌리고 하늘 향해 팔을 펼치는 모습과도 닮았다. 작가는 주철을 녹여 브라질의 거대한 나무 뿌리 모양을 만들었다. 주철은 오래 전에 나무를 베거나 물건을 만들 때 썼던 도구의 재료이기도 하다. 뿌리를 베는 데 썼던 도구의 재료를 사용해서 다시 뿌리의 모습을 만든 것이다. 중국 출신인 작가는 브라질의 트란코소 지역을 방문해 지역의 장인들과 고대 기술에 기반한 전통적 주조 방식으로 작업했다. 이로써 기술의 발전 뒤에는 자연과 전통의 희생이 따른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이 웨이웨이

〈라마처럼 보이지만 사실 알파카인 동물〉, 2015.

〈층〉, 2019.

〈궁전〉, 2019.

유이치 히라코

〈나무로 된 나무 28〉, 2023.

〈세계수(世界樹) 05〉, 2021.

〈선물 15〉, 2021.

〈잎의 모양 02〉, 2021.

알베로1987

〈도시의 숨결 〉, 2023.

〈동적 숲의 교감〉, 2023.

〈식물의 고요한 비명〉, 2023.

김자이

〈휴식의 기술 Ver. 도시농부〉, 2023.

이소요

〈야고(野菰), 버섯 같은 것〉, 2022-2023.

〈회양목〉, 2018-2023.

2023 ACC 사운드 랩 (김석준·윤지영·조예본·차미혜)

〈뻗고, 구부러지고, 부러지고, 잇고〉, 2023.

리트레이싱 뷰로

〈그린 머신〉, 2023.

패트리샤 피치니니

〈메타플로라(타임랩스)〉, 2015.

〈부츠 꽃〉, 2015.

〈초원〉, 2016.

타츠루 아라이

〈우주의 얼굴〉, 2022-2023.

노경택

〈이종협력시퀀스〉, 2023.

얄루

〈피클 시티 다이브〉, 2023.

〈피클 시티〉,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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